새우깡은 그 유명세 만큼 표절논란과 상표 분쟁을 겪어 왔다. 1990년대 이후 한국과 일본을 오고가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새우깡과 일본의 유명 새우과자를 맛본 이들이 맛과 이미지가 비슷한 것을 발견하고 누가 원조냐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기도 했다.
2005년 1월 일본의 ‘TV도쿄’는 경제뉴스 프로그램인 ‘월드비즈니스 새털라이트(World Business Satellite)’를 통해 한국 제과업계의 일본과자 베끼기 관행에 대해 집중 보도했다. ‘산업경쟁력의 원천/지적재산’이라는 제목을 내건 이 방송은 일본 제과업체 가루비(calbee)사의 ‘갓빠 에비센 かっぱ えびせん(직역하면 갓빠 모양의 새우튀김 과자. 1964년 출시)’와 한국 농심 새우깡(1971년 출시)을 비교하며 새우깡이 제품을 모방한 것 같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TV도쿄는 이날 방송에서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알 수 있는 한국 과자에 대해 일본의 맛과 포장이 비슷하다”고 전한 뒤 거리의 한국 사람들에게 일본 과자를 먹고 무엇인지 맞춰보라고 했고, 이를 맛 본 한국 사람들이 일본 과자가 아니라 ‘베낀’ 한국 과자의 이름을 말하는 모습을 그대로 내보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새우깡을 개발한 농심 측에서는 새우깡이 일본의 에비센이라는 과자와 비슷한 건 사실이지만 따라한 것은 아니다”라며 “여러 제품을 참조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제품이 나올 수는 있지만 우리 제품은 나름대로 특징이 있다”라고 답했다.
농심측의 주장은 새우깡은 일본 갓빠 에비센을 벤치마킹 했으나 모방은 하지 않았다는 말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종종 인터넷에 한국의 새우깡과 일본의 갓빠 에비센을 비교해 가며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에 평을 하고 이에 대해 논쟁을 하기도 한다. 아마 두 제품 중 하나가 사라지기 전까지는 이 논쟁을 계속 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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