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점 : 현재의 성공의 원천은 무엇인가? 미래의 성공의 원천은 무엇인가?
- 약점 : 현재보다 더 큰 성공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미래의 성공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가?
- 기회 : 어떤 비즈니스 기회가 열려 있는가? 우리의 비즈니스는 어떤 트렌드에 기대를 걸고 있는가?
- 위험 : 어떤 발전과정에 우리의 성공을 방해할 것인가? 경쟁자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평가 : SWOT 분석은 오래된 전략적 경영도구임. 이것은 더 시의적절하고, 더욱 능률적이고, 더욱 차별화된 분석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업의 적절한 포지셔닝을 찾도록 도와줌. 또한 기업에 대한 광범위한 내적, 외적 관찰은 물론 각각의 시각들을 연관관계 속에서 볼 수 있도록 해줌. 이런 통합모델을 통한 전략적 분석은 경영진의 의사결정에 직접적 도움이 됨.
'경영이야기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체된 가치창출 사슬 속에서 벌어지는 경쟁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4가지 구조(디터 호이스켈) (0) | 2012.08.17 |
---|---|
전략 계획: 전략 수립의 4단계 (0) | 2012.08.17 |
전략 학파: 이론과 전망 (0) | 2012.08.17 |
전략의 진화: 전략적 사고의 전문화 (0) | 2012.08.17 |
민츠버그의 전략 5P (0) | 2012.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