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츠버그는 전략을 5P로 정의
(1) Plan : 기업의 미래를 하나의 명확한 행동의지로 정의. 달성하기 위한 목적과 경로를 정의.
(2) Pattern : 장기적 행동을 되돌아보고 관찰함으로써 찾아낼 수 있는 패턴. 이때 전략은 현재의 포지셔닝으로 이끌어온 모든 의사결정 및 행동패턴을 의미
(3) Position : 기업이 경쟁 및 시장환경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 그 자체. 성공하는 기업은 언제나 전략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매력적 시장상황 및 경쟁상황을 찾음
(4) Perspective : 상위차원의 관점이기도 함. 비즈니스와 환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5) Ploy : 공격하는 경쟁자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책략 혹은 기만책
'경영이야기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 학파: 이론과 전망 (0) | 2012.08.17 |
---|---|
전략의 진화: 전략적 사고의 전문화 (0) | 2012.08.17 |
전략이란 다음 세 질문에 대한 답이다. (0) | 2012.08.17 |
전략의 요소 (0) | 2012.08.17 |
임진왜란과 국가경영 (2) - 포르투칼과 조선과의 만남 (0) | 2012.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