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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야기/전략경영

전략 학파: 이론과 전망

(1) 디자인 학파 : 의식적이고 이론적인 프로세스로서의 전략. 최고의 전략은 이론적이고 논리적인 프로세스를 통해서 단계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 그러기위해서 전략모델과 실행 체크릿트를 설계. 기업의 내부상황을 기업환경과 시장에 대비시켜, 이 둘 사이에서 생겨나는 부조화를 통해 기업의 기회와 위험을 보여줌. 경영층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방식에 따라 그들의 전략을 체계적으로 구성.


(2) 계획학파 : 형식화된 계획으로서의 전략. 전략은 광범위하고 확고하게 구조화된 계획과정의 결과물임. 디자인 학파와 비슷. 계획하는 사람이 각 단계마다 명확하게 정해진 방법론에 따라 상황분석, 전략수립, 전략실천, 전략 컨트롤 등을 시행. 전략개발 과정은 풍부하게 준비된 방법론의 지원을 받음. 실제로 이런 방식은 기업현장에서 자주 사용


(3) 포지셔닝 학파 : 포지셔닝으로서의 전략. 전략은 출발 포지셔닝에 집중해야 하며, 따라서 업계의 향후 전개방향이 주요 관심사. 경쟁지향적이므로 경쟁자를 추월하거나 방어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음. 이를 위해 포지셔닝 학파에서는 명쾌한 전략을 내놓으며, 기업들은 세가지 전략적 포지셔닝(가격주도자, 차별화, 특화)을 통해서 자기 위치를 확보할 수 있음. 전략적 행위들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을 토대로 한다는 특징. 그래서 이 학파는 시장기반 전략이라고도 일컬어짐. 이러한 전략이론은 어떤 분야의 매력이 비즈니스의 성공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에서 출발. 시장의 구조가 기업의 행위를 결정한다는 것. 성공하려는 기업은 다음 세가지 질문에 대답해야 함. (1. 어떤 분야 혹은 시장이 특별히 매력적인가? 어떤 시장이 가장 매력적인 수익률을 제공하는가? 2. 나는 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자리매김 할 것인가? 가격주도자, 차별화, 틈새 3. 나의 위치를 강화하기 위해서 어떻게 다른 기업들이 이 시장에 진입할 수 없도록 장벽을 높일 것인가?)


(4) 기업가 학파 : 비전으로서의 전략. 강력한 리더의 비전이 기업의 발전에 방향성과 에너지를 제공. 광범위한 분석을 거부하며, 그 대신에 직관, 개인적 열정, 추진력을 강조


(5) 인식학파 : 사고연습으로서의 전략. 경영자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전략적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가를 연구. 정신적 사고과정을 시각화하기 위해서 모델, 개념, 틀, 다이어그램 등을 꾸준히 개발. 전략에 대한 이해가 전략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 대부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그리고 명쾌하게 계산적으로 의사결정이 내려짐.


(6) 학습학파 : 학습과정으로서의 전략. 기업의 발전을 장기적 시각에서 바라봄. 어떤 것은 작동하고 어떤 것은 작동하지 않는지를 관찰. 그런 관찰의 결과물로부터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를 연구함. 미래에 대한 통찰과 학습을 통한 발전을 추구.


(7) 파워학파 : 추진력으로서의 전략. 전략은 기업의 내부에서 그리고 외부에서 관철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학파는 협상과정과 추진과정에 집중


(8) 문화학파 : 집단적 프로세스로서의 전략. 전략형성을 상호침투하는 사회적 과정으로 봄. 의사소통을 통해서 사람들은 하나의 함께할 수 있는 방법에 합의하고, 사회화(개인의 집단에 대한 적응)를 통해서 개개인은 기업의 기본원칙, 사업, 업계, 시장에 대해서 배움. 전략은 비즈니스의 미래에 대한 공동의 전망임. 이런 과정을 통해서 경쟁우위를 확고히 하기 위한 특별한 핵심역량이 구축되고 자원이 활용됨. 자원기반이론이라고도 불림. 자원기반전략은 시장기반전략과는 반대되는 시각을 가짐. 기업은 스스로 경쟁우위를 구축하며, 역량, 재증, 모든 사용 가능한 수단(자원)을 적절하게 투입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줌.


(9) 환경학파 : 반응으로서의 전략. 경영을 수동적이라고 생각. 능동적이기보다 반응하는 것으로 봄. 전략경영이란 시장과 경쟁자의 변화에 반응하는 것. 기업의 발전을 해석하기 위해 진화이론을 적용


(10) 배치학파 : 이상적 패턴으로서의 전략. 한 기업의 시장상황과 경쟁상황 그리고 발전동력 사이에는 하나의 이상적 조합이 있음. 모든 상황에 유효한 전략은 존재하지 않음. 좋은 전략은 언제나 특성, 상황, 행동형식 면에서 특정한 패턴에 맞아야 함. 서로 어울리는 전체조합을 찾음. 

[출처] 전략사전|작성자 김종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