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략출발 단계 : 전략개발을 위한 자료와 정보가 수집되고 해석돔. 자기 기업의 전략적 성과 및 고객의 수요와 욕구를 경쟁기업의 것과 비교. SWOT분석과 5세력 모델 활용
(2) 전략구성 단계 : 출발 단계를 검토한 결과 다음으로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를 다룸. 매력적 비즈니스 기회의 발견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미래에도 통용될 것인가에 대한 검토
(3) 전략실행 단계 : 전략적 목표들을 조직단위로 분배하거나 혹은 아래로 내리는 과정이 필요. 전략의 실행은 프로그램, 예산, 집행계획, 수많은 의사소통 등을 통해 이루어짐. 특정한 프로젝트, 구체적 사업, 조직단위 등에 필요한 자원이 배치됨. 전략실행은 경영 시스템에 대한 기업의 총체적인 통제와 경영을 포함. 이런 통제와 경영에는 환경 모니터링, 콘트롤링, 진척 단계 조정, 벤치마팅, 베스트 프랙티스, 계획, 예산관리, 목표합의, 직원 훈련 등이 포함됨
(4) 전략 업데이트 단계 : 이룩한 성과들을 전략적 로드맵에 기록해서 어느 정도나 설정한 목표치에 도달했는지를 평가
'경영이야기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터 드러커의 The Discipline of Innovation (0) | 2012.08.21 |
---|---|
해체된 가치창출 사슬 속에서 벌어지는 경쟁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4가지 구조(디터 호이스켈) (0) | 2012.08.17 |
SWOT 분석 (0) | 2012.08.17 |
전략 학파: 이론과 전망 (0) | 2012.08.17 |
전략의 진화: 전략적 사고의 전문화 (0) | 2012.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