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 회사 또는 산업 내에 존재하는 4가지 혁신 기회
① 예상 못한 사건(unexpected occurrences)
② 양립할 수 없는 부조화(incongruities)
③ 프로세스상의 필요(process needs)
④ 산업 및 시장의 변화(industry & market changes)
○ 회사 밖의 사회적·지적 환경에 존재하는 3가지 혁신 기회
⑤ 인구통계학적 변화(demographic changes)
⑥ 인식의 변화(changes in perception)
⑦ 새로운 지식(new knowledge)
2. 혁신의 7가지 원칙
1) 예상 못한 사건(unexpected occurrences)
<< 3M의 Post-It>>
.접착용 풀을 만들어내고 있었는데, 사원의 실수로 풀의 원료를 잘못 섞어 버렸다. 그래서 접착력이 없어지는 바람에 붙여놓으면 떨어지고 붙여놓으면 떨어져 버렸다. 풀이란 것은 한 번 붙여 놓으면 떨어지지 않아야 상품의 가치가 있는 것인데 자꾸 떨어지니 그 많은 풀을 다 버려야 할 판이었다.
그 때 한 젊은 사원이 아이디어를 내었다.(교회에서 성경책을 읽다가 그 부분에 표시를 해놓아야 하는 불편함을 느끼고서) 혹시 임시로 붙여 놓았다가 흔적없이 떼어버리려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니, 메모지에 지금의 실패한 풀을 붙여 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면 어떻겠냐는 것이었다. 이렇게 해서 포스트잇은 전 세계 히트상품이 되었다
2) 양립할 수 없는 부조화(incongruities)
○ Alcon Laboratories는 1960년대 성공 스토리 중의 하나인데, 그 이유는 Bill Conner(공동 설립자)가 의학 기술에 있어서 incongruity 이용했기 때문임.
- 백내장 수술은 세계에서 3,4번째로 가장 흔한 수술 절차임.
- 지난 300년 동안, 의사들은 남아있던 유일한 구식 조치가 인대 절단이었을 정도로 그것을 조직화 하였음.
- 안과의사들은 완벽하게 인대를 절단하는 것을 배워왔으나, 그것은 나머지 수술과는 매우 다른 절차여서 양립할 수 없었고, 종종 그것을 두려워하였음…즉, 그것은 부조화였음.
○ 의사들은 절단하지 않고 인대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에 대하여 50년 동안 알고 있었음.
- Conner가 한 모든 것인란 효소에 2∼3개월의 저장수명(shelf life)을 주도록 이 효소에 방부제/보존제를 첨가한 것이었음.
- 안과의사들은 새로운 혼합물을 즉시 채택하였고, Alcon은 세계 독점권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됨.
- 15년 후, 네슬레는 a fancy price로 그 회사(Alcon)를 샀음.
3) 프로세스 상의 필요(process needs)
○ 일본에서 운전을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일본이 현대적 고속도로 시스템을 갖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음
- 일본의 도로는 여전히 10세기경 우마차가 다니던 시절의 도로 시스템임.
- 자동차와 트럭을 위한 시스템으로 가능하게 한 것은 1903년대 초 이래로 미국 고속도로에서 사용되어온 반사경(reflector)의 적용이었음.
- 반사경은 다른 자동차들이 180도 방향의 어떤 방향으로부터 접근해 오는 가를 볼 수 있게 한 것임.
- 교통을 원활하게 하고 사고를 극소화 하는데 기여한 이 작은 발명은 프로세스 필요(a process need)를 이용한 것이었음
4) 산업과 시장의 변화(industry & market changes)
○ 산업구조의 변화는 혁신을 위한 거대한 기회를 창출함.
○ 1970년대 중반 이후 10여간에 걸쳐, 미국 비즈니스에서 커다란 성공스토리 가운데 하나는 the Equitable Life Assurance Society에 의해 합병된 Donaldson, Lufkin & Jenrette등이 설립한 투자중개회사(brokerage firm)였음.
- DL&J社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위의 젊은 3명에 의해 1960년에 설립되었는데, 그들은 금융산업의 구조가 기관투자가가 지배하는 형태로 변화해 가고 있었음을 인지하였던 것임.
- 이들 젊은이들은 실질적으로는 자본도 변변한 연고도 없었는데, 사업시작 2∼3년 만에 그들의 회사는 협상 수수료(negotiated commissions) 분야에서 리더가 되었고, Wall Street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스타 중의 하나가 되었던 것임
- 그리하여 법인화되고 주식을 공개한 최초의 회사가 되었던 것임.
5) 인구통계학적 변화(demographic changes)
○ 일본 사람들은 로봇공학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인구통계학에 주의를 쏟고 있기 때문임.
- 1970년 무렵, 선진국 사람들은 출생률 급락과 함께 교육의 급격한 증가가 있을 것임을 알고 있었음: 젊은이들의 절반 이상이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느라 그에 소속됨
- 그 결과 제조업분야에서 전통적인 blue-collar노동자 수가 줄어들게 되었고, 이는 1990년까지 지속됨.
- 선진국은 모두 이러한 사실을 알았지만, 오직 일본만이 그에 대응하여 행동하였고, 로봇공학 분야에서 10년을 앞서게 된 것임.
6) 인식에 있어서의 변화(changes in perception)
○ 미국인들은 건강에 있어서 커다란 증진을 기뻐하기 보다는 오히려, 자신들이 불멸(immortality)로 부터 여전히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를 강조하고 있는 듯 보임
- 이러한 시각은 혁신을 위한 많은 기회를 창출함;새로운 건강관련 매거진/운동클럽/조깅 장비/실내운동장비/모든 종류의 건강 식품 등의 시장 창출이 바로 그것임
○ 인식의 변화가 사실(facts)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라, Facts의 매우 빠르게 의미를 변화시키는 것임
○ 사람들이 유리잔을 반이 차 있는 것으로 또는 반이 비어 있는 것으로 보느냐를 결정하는 것은 Fact 보다는 오히려 Mood임.
- Mood에 있어서의 변화는 종종 양적인 것을 무시함. 그러나 양적인 것을 무시하는 것이 낭만적/색다른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것으로써, 개념 정의 및 검증이 가능하며, 혁신 기회(innovation opportunity)를 위하여 이용될 수 있는 것임.
7) 새로운 지식(new knowledge)
○ 컴퓨터를 예로 보면 : 6개 이상의 독립된 지식 요소를 필요로 하였음을 알 수 있음
① 2진법 셈
② 19세기 전반, 계산기에 대한 Charles Babbage의 개념구상
③ 1890년 미국 인구조사를 위하여 Herman Hollerith에 의해 발명된 펀치 카드
④ 1906sus 발명된 진공관 튜브, 전자 스위치
⑤ 1910∼1913sus 사이에 Bertrant Russel과 Alfred North Whitehead에 의해 개발된 기호 논리
⑥ 1차세계 대전중 효과적인 고사포 개발중 실패로 부터 얻은 프로그래밍과 피드백 개념
- 모든 필요한 지식이 1918년 까지 이용가능하였음에도, 1946년이 되어서야 최초의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컴퓨터가 등장하였음
○ 긴 리드 타임과 서로 다른 지식 사이에서의 컨버전스 니즈는 지식 기반 혁신의 독특한 리듬과, 그의 매력 그리고 위험을 설명하고 있음
○ 어려울지는 몰라도, 지식기반 혁신은 관리될 수 있으며, 성공은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지식에 대하여 주의 깊은 분석을 필요로 함
○ 또한 계획된 사용자의 니즈(특히 능력/capabilities)에 대한 주의 깊은 분석은 매우 중요함.
- 역설적일지 모르지만, 지식기반 혁신은 다른 어떤 혁신 보다 더욱 시장에 의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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