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야기/코즈(공익) 마케팅

코즈마케팅 - 전병길 지음





저자 : 전병길 외

 


리뷰

 


'공익성'이 아닌 '마케팅' 관점에서의 새로운 전략과 시각 제기!


이 책은 '공익 마케팅' '대의(대의) 마케팅' '사회공헌 마케팅'으로 통용되고 있는 '코즈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코즈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원어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사회공헌, 사회 기부 정도로 머물고 있는 코즈 마케팅의 잘못된 이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소비자들의 진정한 '러브마크'로 자리 잡고 소통할 수 있는 '코즈 브랜딩'으로서 나아가야 할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코즈마케팅이란? 기업(브랜드)과 사회적 이슈가 상호이익을 위해 전략적으로 연계된 마케팅을 의미한다. 기업의 사회공헌과 유사하지만 목적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사회공헌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역할적 측면이 강하지만 코즈 마케팅은 말 그대로 사회의 공익적 이슈를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연계시키는 것이므로 마케팅 측면이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