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야기/코즈(공익) 마케팅

<코즈마케팅> 참고자료


코즈마케팅참고자료.hwp



참고자료


<단행본>

C.K 프라할라드, 저소득층 시장을 공략하라, 럭스미디어, 2006년

KBS 일요스페셜팀,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거름, 2004년

김근배, 컨셉 크리에이터, 책든사자, 2008년

김민주,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교보문고, 2007년

김민주, 마케팅 상상력, 리더스북, 2006년

김병도,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2003년

김승범, 한국 최고의 브랜드, 흐름출판, 2005년

김용섭, 소비자가 진화한다, 김영사, 2008년

데이비드 보겔,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거름, 2006년

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경영, 2003년

데이비드 오길비, 나는 광고로 세상을 움직였다. 다산북스, 2008년

마이클 포터,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21세기북스, 2008년

마크 엡스타인, 지속가능경영의 성공적 실행, 네모스탠다드컨설팅, 2009년앤드류 사비츠 외,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 거름, 2008년

매튜 힐리, 무엇이 브랜딩인가, 고려문화사, 2009년

무하마드 유누스, 가난 없는 세상을 위하여, 물푸레, 2008년

박기철, 생태주의 브랜드경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년

박용삼, 기업성장의 숨겨진 공식, 생능출판사, 2008년

번트 슈미트, 체험마케팅, 세종서적, 2002년

브래들리 구긴스 외, 세계 최고기업들의 기업 시민활동, FK미디어, 2008년

아니타 로딕, 영적인 비즈니스, 김영사, 2001년

알렉스 스테픈, 월드체인징, 바다출판사, 2009년

에릭 퀄만, 소셜노믹스, 에이콘, 2009년

웬디콥, 열혈교사도전기, 에이지21, 2007년

윤경구, 아커 켈러 캐퍼러 브랜드 워크숍, 2009년

이지윤, 테이블세팅(잘먹고 잘사는법), 김영사, 2007년

전병길 외, 새로운 자본주의에 도전하라, 2009년

제레미 구체, 트렌드헌터, 리더스북, 2010년

존 마코니, 기업 이미지를 팔아라, 다리미디어, 2003년

존 엘킹턴, 세상을 바꾼 비 이성적인 사람들의 힘, 에이지21, 2008년

케빈 로버츠, 러브마크, 서돌 2005년

케빈레인 켈러, 브랜드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북스. 2007년

켄 블랜차드 외,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21세기북스, 2006년

토머스 프리드만,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창해, 2000년

폴 템포랄, 브랜드 전략론, 석정, 2006년

피터 드러커, 비영리단체의 경영, 한경비피, 2003년

필립 코틀러, 마켓 3.0, 타임비즈, 2010년

필립 코틀러, CSR 마케팅, 리더스북, 2007년

한슨 바이스, 나쁜 기업, 프로메테우스, 2008년

해미쉬 프랭글, 공익마케팅, 미래의 창, 2006년

헤르몬 지몬, 히든챔피언, 흐름출판, 2008년

헤이즐 핸더슨, 그린 이코노미, 이후, 2008년

홍성준, 마케팅, 새로운제안, 2007년


<논문>

Michael Porter, Strategy & Society, Harvard Business Review, Dec 2006

Theodore Levitt, Marketing Myopia, Harvard Business Review, Feb 1960

강은미 외, 화장품 브랜드의 공익연계 마케팅,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지 제4권 제2호,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 2008년

곽지훈, 공익연계 마케팅에서 제품속성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대 석사논문, 2007년

김국 외, SCM 구축을 통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에 관한 연구, 산업공학 제20권 제2호, 대한산업공학회, 2007년

김인태, 공익연계마케팅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논문, 2006년

김현령, 기업 이미지 형성에 있어서 고전적 조건화 효과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석사논문, 2003

나준희 외,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의 질이 공익연계 마케팅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제27권 제4호, 한국상품학회, 2009년

남기화․여정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 지향성에 관한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8권 3호, 한국소비자학회, 2007년

박용민, 서비스 기업의 공익마케팅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 석사논문, 2004년

박종철 외, 기업의 수익이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공정성지각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통합학술대회 2007, 한국경영학회, 2007년

성호준, 공익연계 마케팅이 브랜드로열티 및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 석사논문, 2010년

신강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5호, 한국광고학회, 2003년

오만덕 외, 공익연계 마케팅의 평가에서 공익제시유형의 효과, 상품학연구 제27권 제3호, 한국상품학회, 2009년

유나, 프리미엄 브랜드 확장 시 공익연계 마케팅이 확장결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대 석사논문, 2008년

이문규 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내부마케팅 효과, 통합학술대회 2007, 한국경영학회, 2007년

이승희 외,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브랜드 애착 및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제14권 4호, 복식문화학회, 2006년

임석준, 소비자 정치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한국정치학회보 제39집 2호, 한국정치학회, 2005년

정기한 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미지, 신뢰, 몰입,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통합학술대회 2007, 한국경영학회, 2007년

조영기 외, 기업의 PR 캠페인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외부공중의 인식연구, 언론과학연구 제7권 3호, 한국지역언론인연합회, 2007년

황미진, 공익연계마케팅에서 브랜드-공익적합도와 브랜드친밀도가 마케팅효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 석사논문, 2009년


<보고서>

2006 Cone Millennial Cause Study, Cone, 2006

2007 Cone Cause Evolution & Enviromental Survey, Cone, 2007

2008 Business In Social Media Study, Cone, 2008

2009 사회적기업 연구심포지엄 자료집, 사회적기업 연구포럼, 2009년

Kristian Darigan, Cause Branding, Cone, 2004

Past, Present, Future. the 25th Anniversary of cause marketing, Cone, 2008

Shaping the New Rules of Competition, McKinsey&Company, 2007

김재문, ‘착한 마케팅’ 명암과 성공 조건, LG경제연구원, 2009년

이동훈 외, 신소비시장으로서 8개국 특성과 기업의 대응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8년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인식, 2009년

조희재, [SERI 경영노트 33호] 존경받는 기업의 조건, 삼성경제연구소, 2009년

최숙희, 윈윈전략으로서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4년

한국소비자포럼편, 대한민국 CSR 리포트, 중앙일보·한국소비자포럼, 2009년



<신문·잡지>

"30년 장수 ‘장학퀴즈’로 인재육성 실천“, 문화일보, 2004년 11월 10일

"공정무역 커피 홈쇼핑서 판매“, 내일신문, 2009년 10월 13일

"나눔·이익 성공 이끈 공익 마케팅“ 아시아경제, 2008년 7월 22일

"노블리스 오블리주 실천 화장품 업체들“, 파이낸셜 뉴스, 2009년 6월 7일

"도브 리얼뷰티 교육기금 홍보대사 박경림씨“, 연합뉴스, 2006년 10월 31일

"비바글램 제품 하나가 할 수 있는 일“, 월간 엘르, 2009년 4월

"잘나가는 비스킷 회사 팔고 이유식 회사를 샀다, 왜?", 조선일보, 2010년 1월 18일

"전세계 PC 연결, 전염병 치료약 개발“, 한국일보, 2007년 8월 24일

"프리메드“, 한국경제, 2009년 8월 4일

"한달간 1만 5천명 강남 삼성카페 ‘두근 두근’“, 머니투데이 2009년 11월23일

"U2 가수 보노 ‘레드’ 브랜드 출범“, MBN 2006년 1월 27일

“‘빈곤퇴치’ 아프리카 순회 마친 록가수 ‘보노’”, 동아일보 2002년 6월 4일

“‘해피뮤직스쿨’ 운영 SK텔레콤”, 세계일보, 2008년 7월 9일

“‘행복나눔 N 마크’ 제품 사게 되면 저절로 착한 일 하게 돼요”, 중앙일보, 2010년 5월 14일

“815의 콜라독립은 왜 무산됐나?”, 한겨레21, 2007년 3월

“고소영, 캄보디아서 에이즈 환자 구호 활동”, 동아일보, 2009년 6월 25일

“글로벌 G세대 한국인 새 100년을 이끈다”, 조선일보, 2010년, 1월 4일

“네티즌 9만4,966명 ‘워싱턴 포스트’에 독도광고”, 한겨레, 2008년, 8월 26일

“다문화센터 김우정 공동대표 ‘레인보우합창단’에 큰 보람”, 매일경제, 2009년 12월 15일

“드로그바, 마테리치...그들이 빨간 축구화 끈을 맨 까닭은”, 중앙일보, 2010년 1월 28일

“빈곤층에 결코 다가설 수 없는 재벌들”, 조선일보, 2010년 1월 2일

“사회공헌기관 진정성 1위 ‘이랜드 복지재단’ 비결은”, 크리스천 투데이, 2008년 9월 19일

“삼성전자 문화재 마케팅”, 전자신문, 2005년 3월 9일

“세븐일레븐, 공정무역 커피인 ‘아름다움 커피’ 판매”, 세계일보 2009년 9월 15일

“세상을 바꾸는 ‘착한 아이디어’에 도전하라”, 여성신문, 2010년 1얼 12일

“엄청 비싸거나, 아예 공짜거나, 고객에서 맡기거나”, 동아일보 2009년 11월 7일

“여성으로의 파워이동에 주목해야”, 매경이코노미, 2009년 8월

“오형민 (주)고마운손 대표”, 내일신문, 2010년 4월 7일

“웨지우드, 세계 도자기 혁명의 선두주자”, CNB 저널, 2009년 8월

“윤리적 소비의 힘, 착하고 튼튼한 경제 만든다”, 한겨레, 2009년 2월 27일

“음식도 먹고 기부도 하는 푸드네이션을 아시나요“, 파이낸설 뉴스, 2009년 7월 18일

“재능기부 펼치는 현대카드”, 매경이코노미, 2010년 5월 9일

“집 떠난 택배는 23시간 51분 쉬지 않고 움직였다.”, 중앙일보, 2010년 2월 7일

“펩시, 23년 광고낸 ‘슈퍼볼’ 버리고 페이스북 선택하다”, 동아일보, 2010년 5월 12일

“희망을 주는 기업, 존경을 받는 기업...이제 기업 활동의 목표가 바뀐다”, 동아일보, 2009년 12월 14일

“CJ그룹, 빈곤의 대물림 막을 ‘도너스캠프’ 운영”, 중앙일보, 2010년 4월 29일

“Good Buy로 지구촌 빈곤과 Good Bye를 ”, 조선일보, 2010년 4월 28일

“SK 프로보노”, 한국일보, 2009년 9월 22일

“STX, 다문화도서관 건립 ‘글로벌인재육성’”, 문화일보, 2010년 5월 25일



<웹사이트>

American Express http://www.americanexpress,com

Avon foundation for women http://www.avonfoundation.org/breast-cancer-crusade/

Ben&Jerry Mission statement http://www.benjerry.com/activism/mission-statement/

Bob Geldof http://www.bobgeldof.info/Charity/

Box Tops for Education http://www.boxtops4education.com

Brandchannel http://www.brandchannel.com

Campaign for real beauty http://www.campaignforrealbeauty.com

Cause Marketing Forum http://www.causemarketingforum.com

Children's Safe Drinking Water http://www.csdw.org

Cone Communication http://www.coneinc.com

CSR Europe http://www.csreurope.org

Disney Park http://disneyparks.disney.go.com

Global Exchange http://www.globalexchange.org

Go Red for Women http://www.goredforwomen.org

IBM http://www.ibm.com

Interbrand http://www.interbrand.com

Join(RED) http://www.joinred.com

Lenscrafters http://www.lenscrafters.com/

OLIVER WYMAN http://www.oliverwyman.com

OneSight http://www.ongsight.org

P&G http://www.pg.com

Pepsi Refresh Project http://www.refresheverything.com

Reebok Human Rights http://www.reebok.com/Static/global/initiatives/rights/home.html

Reputation Institute http://www.reputationinstitute.com

Ronal Mcdonald House Charity http://rmhc.org/

Save Lids to Save Live http://www.yoplait.com/slsl/

Starbucks http://www.starbucks.com/responsibility

Susan G. Kome For the cure http://www.komen.org

Take charge of education http://www.target.com

The Body Shop http://www.thebodyshop.com

The Social CMO http://www.thesocialcmo.com/

Tom's of Maine http://www.tomsofmaine.com

Tom's Shoes http://www.toms.com

UNICEF http://www.unicef.org

UNICEF USA http://www.unicefusa.org/hidden/pampers-usfund.html

VIVA GLAM http://www.maccosmetics.com/giving_back/vivaglam.tmpl

Welsh Marketing Associates http://welshmktg.com

World Community Grid http://www.worldcommunitygrid.org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

굿네이버스 http://www.goodneighbors.kr

다문화어린이도서관 ‘모두’ http://www.modoobook.org

도너스캠프 http://www.donorscamp.org/

도미노피자 http://www.dominos.co.kr

도브 리얼뷰티 캠페인 http://www.forrealbeauty.co.kr/

라임위시 http://www.limewish.com

사회공헌정보센터 http://www.crckorea.kr

사회복지공동모금회 http://www.chest.or.kr

서울대학교병원 유방암 환우회 http://www.koreavenus.com

세상 http://www.se-sang.com/web/standard.cmd

아름다운 가게 http://www.beautifulstore.org

월드비전 나눔프로젝트 http://www.chest.or.kr

위키피디아-조사이아 웨지우드 http://en.wikipedia.org/wiki/Josiah_Wedgwood

키자니아 http://www.kidzania.co.kr

프리메드 http://www.freemed.or.kr

행복발전소 http://happy.makehope.org/index.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