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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혁신/사회적기업(SE)

사회책임투자에 주목하다

급변하는 세계 경제의 흐름 속에 사회책임투자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사회책임투자는 앞장에서 언급했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3대축인 ESG 즉, 환경, 경제, 사회적인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이들 3대축과 사회책임투자는 기회와 위험 요소들 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고 결국 기업의 장기적 실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세계적으로 환경, 인권, 노동 등 각종 규제와 기준이 강화되는 추세다. 시장과 소비자들은 좀더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기업을 원하고 있다. 같은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더라도 윤리적인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기 원하고 이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국제 규정들이 국제기구와 NGO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이처럼 기업이 사회책임에 대해 더 민감해 지게 된 이유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 관계자들 때문이다. 이해관계자란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는 정부, 소비자, NGO, 언론기관 등을 의미한다. 이해관계자에 대해서는 다음에 나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부분에서 좀더 언급하도록 하겠다.

브랜드와 기업 평판의 중요성의 증대되는 것도 기업이 사회책임투자에 더욱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중의 하나다.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이 살아남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나와 남을 다르게 보이려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제품의 질과 서비스가 차별화된 요소였다면 이제는 기업이 얼마나 다른 기업과 차별적으로 사회적으로 차별화 되어 있느냐가 중요하다. 그 차별성으로 인해 기업의 평판이 좋아지고 기업 브랜드의 가치가 올라가는 세상이 되었다.

기업의 투명성 및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요구 증대역시 사회책임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아무리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이라 할지라고 투명하지 않거나 지배구조에 문제가 있다면 사회책임투자에서는 윤리적이지 못한 기업이 된다. 사회적 투자자와 소비자들은 좀더 명확한 것을 원한다.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좋은 제품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사회적, 경제적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고 재무나 회계적인 면에서도 건전하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기후변화 및 환경적인 면을 사회책임투자에서 고려해야 한다. 이것은 한 기업을 넘어 인류의 지속가능성 문제와 관련이 있다. 이산화탄소(CO2) 발생과 관련이 있는 기업의 생산활동이 기후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이미 입증되었다. 이미 국제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제한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이 시행되고 있고 ‘탄소 배출권 거래시장’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시장이 섰으며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대해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펀드도 생겨났다.

사회책임투자는 단 한가지의 이슈와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사회,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여러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양한 투자대상에 자금을 분산해서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풀어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