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혁신/사회적기업(SE)

한국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사회적 인식 부족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보와 인식의 부재는 사회적 기업 창업, 인력 모집, 판로개척, 재정 접근 등에서 제약이 될 가능성이 크므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홍보노력이 필요하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오해도 많이 있다. 문화적인 요소가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영국의 경우에는 사회적 기업이 상품의 질이나 윤리적인 측면에서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경영능력 부족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경영 역량의 부족은 시장에서 경쟁력과 시장 접근범위를 축소시킨다. 사회적 기업은 비영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경영정보, 기술, 인력 등이 부족하다. 보통 비영리적인 마인드가 많아서, 경영적인 지식이나 네트워크가 상당히 취약하다. 현재는 정부로부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본조달의 어려움

창업과 성장을 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하나 이에 대한 인프라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창업 및 운영 위축, 성장 전략의 제한이 되고 있어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중 하나다. 자본을 조달해야 하는데, 조달할 수 있는 자본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기업이 자원이 필요할 때마다 지원해 줄 수 있는 지역사회 투자기관이 조직되지 않으면, 극복하기 힘든 부분이다.



시장개척의 어려움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시장 확대를 통한 사업수익을 늘려야 한다. 사업수익의 다각화를 위해 공공계약, 일반 시장 확대, 기업과의 전략적 연계 등이 필요하다. 시장개척은 어느 기업에게나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지만 사회적 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많이 취약한 부분이다. 정부는 현재 사회적 기업에게 제도적으로 우선권을 주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