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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혁신/사회적기업(SE)

콜라보래이션(Collaboration) 마케팅을 활용한 사회적경제 진흥방안 (6)




2) 마케팅이란?


사회적 가치 사슬 구조안에 있는 사회적 기업들이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 각 주체들이 갖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적극적인 비즈니스 프로모션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마케팅은 무엇이고 그 역할은 무엇일까? 그리고 일반기업 마케팅과 사회적기업 마케팅은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를까? 사회적기업 마케팅을 이해하려면 이 질문에 대한 답부터 정리해야 한다. 마케팅관련 교육과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된 우리나라와 미국 두 나라의 마케팅 협회는 다음과 같이 마케팅 정의를 내리고 있다.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한국마케팅협회 2002

마케팅은 시장에서의 생산, 광고, 유통, 제품의 거래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고객, 관계자, 사회 등의 다양한 기업 이해 관계자들의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Marketing is the activity, set of institutions, and processes for creating, communicating, delivering, and exchanging offerings that have value for customers, clients, partners, and society at large. 미국마케팅협회 2007


이 정의는 마케팅의 기본 업무인 “마케팅은 생산에서 판매, 그리고 구매까지의 전체 활동 과정 이다.”라는 내용에서 출발해서 사회 및 경제환경을 반영하는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미국마케팅협회는 2007년에 이전까지는 없었던 사회적가치를 포함한 새로운 설명으로 마케팅 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제품생산과 판매를 통한 수익창출이라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고객 만족을 강조하는 철학, 태도, 조망 혹은 경영 지향이 그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이러한 철학을 실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행동이다. 쉽게 말하자면 마케팅은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만족 시켜주는 활동을 말한다.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마케팅은 고객을 사랑하고 섬기는 것을 말한다.


마케팅의 개념은 기업의 시장 지향성에 따라 생산개념, 판매개념, 고객지향개념, 사회적 마케팅으로 발전되어 왔다. 생산 개념은 소비자들이 주어진 제품들 중에서 폭넓게 이용할 수 있고 가격이 싼 제품을 선호한다고 보는 개념이고, 제품 개념은 소비자들이 가장 우수한 품질이나 효용을 제공하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개념이다. 판매개념은 기업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경쟁회사의 제품보다 자사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도록 설득하고 이를 위해 이용 가능한 모든 효과적인 판매활동과 촉진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고 보는 개념이다. 또한 고객지향개념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충족에 초점을 두고 이를 경쟁사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보는 개념이며, 사회적 마케팅 개념은 기업이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시 사회전체의 이익과 복지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개념이다. 우리가 흔히 마케팅이라고 하는 개념은 고객지향적인 개념부터라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