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한국

<통일한국 브랜딩> 교과과정 운영(안)

□ <통일한국 브랜딩> 교과과정 운영(안)



1. 교과의 취지

남북관계나 북한사회, 통일의 당위성을 다룬 기존 통일관련 프로그램과 달리 통일의 주인공이 될 다음세대가 실천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2. 교과운영은 총 4개의 모듈 (총33주)로 나뉘어 진행할 예정이다.


- 모듈A: 커져라 상상력 - 사람의 통일, 땅의 통일

- 모듈B: Korea and Her Neighbors - 통일과 국제관계

- 모듈C: 북한 ReModeling - 북한을 어떻게 재건 할 것인가?

- 모듈D: 통일한국 디자인 (전략PT 및 UCC 만들기)



3. 모듈 A, B에는 관련 영화 및 다큐를 요약한 동영상이 제공될 예정이다. 모듈 C에서는 게임형식으로 수업 내용을 실습할 예정이며 모듈 D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통일 소재 스토리를 기획하고 PT와 UCC를 제작할 예정이다.



4. 본 교과과정의 내용은 도서 <통일한국 브랜딩>(전병길/박일수, 2011), <통일시대를 살다>(전병길, 2012), <스크린속 통일코리아>(전병길, 2013 가을 예정)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음.




□ 모듈A : 커져라 상상력 - 사람의 통일, 땅의 통일


- 남북관계에 있어 풀어야 할 과제들을 현실의 문제인식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해야 할지 고민해 본다. 매시간 요약된 영화/다큐 영상을 통해 주제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 10분 영상/ 20분 강의/ 20분 조별토의를 할 예정이다.


주차

주제

세 부 내 용

시간

비고

1주

초코파이와

마이크로트렌드

북한에서 불고 있는 ‘초코파이’ 열풍을 변화의 관점으로 봄

(참고영화) - 공동경비구역JSA

1 H

강의/토의

2주

통일과 상상력

시공간을 초월한 통일을 상상해봄

(참고영화) - 천군

1 H

강의/토의

3주

탈북자, 남한을

방문한 고객들

남한내 탈북자들의 삶과 그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해봄

(참고영화) - 국경의 남쪽

1 H

강의/토의

4주

다문화사회와 통일

결혼이민자, 외국인노동자, 국내유학생 등 외국인들에게 북한과 통일은 어떤 의미인지 알아봄

(참고영화) - 나의 결혼원정기

1 H

강의/토의

5주

평화의 6백리 DMZ

남북의 완충지대인 DMZ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얽힌 스토리와 평화적인 이용에 대해 고민해 봄

(참고영화) - 만남의 광장

1 H

강의/토의

6주

민족문화의 복원은

아리랑 정신으로

같으면서 다른 남북의 아리랑과 아리랑에 담겨 있는 한민족의 정서와 포용과 융합의 특성을 알아봄

(참고다큐) - 아리랑(SBS제작)

1 H

강의/토의

7주

표준의 힘

이질화 되어 있는 남북의 각종 표준 규정들(언어, 산업표준 등)과 이들이 하나의 표준이 되었을 때 어떤 이익이 있는지 알아봄

(참고영화) - 코리아

1 H

강의/토의

8주

소셜미디어

공간에서의 휴전선

오프라인을 넘어선 사이버공간에서의 남과북, ‘지금 이대로가 좋은가?’에

대해 생각해 봄

(참고영화) - 꿈은 이루어진다

1 H

강의/토의



□ 모듈B : Korea and Her Neighbors - 통일과 국제관계


- 통일은 민족의 문제이면서 곧 국제문제이기도 하다. 지난 한세기동안 한반도와 그 주변을 어떻게 변해왔는지 살펴보고 우리 앞에 놓은 과제들을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 ‘Korea and Her Neighbors’는 조선시대 말기 조선을 방문한 영국여행작가 이사벨라 비숍의 조선기행문 제목이기도 하다.(1897년)


- 10분 영상/ 20분 강의/ 20분 조별토의를 할 예정이다.


- 모의 6자 회담은 과거/현재/미래 이슈를 적절히 조합할 예정이다.


주차

주제

세 부 내 용

시간

비고

1주

아 ! 대한제국

풍전등화와 같았던 19세기 후반의 조선 그리고 국권의 상실.

(참고영화) - 한반도

1 H

강의/토의

2주

붉은 깃발 세계를 흔들다

오늘날까지 우리를 흔들고 있는 이념의 갈등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공산주의의 태동 그리고 그 한계.

(참고영화) - 더 레즈 (미국)

1 H

강의/토의

3주

혼돈의 세계

1920~30년대 혼돈의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2차 세계대전과 한반도

(참고영화) - 마이웨이

1 H

강의/토의

4주

냉전과 열전

해방과 분단 그리고 6.25 한국전쟁.

그속에서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

(참고영화) - 태극기 휘날리며

1 H

강의/토의

5주

번영의 시대

6.25 한국전쟁 이후 폐허속에서 기적을 이루어 낸 대한민국의 이야기

(참고도서) - 브랜드임팩트 (전병길 지음. 2013. 11 출간)

1 H

강의/토의

6주

굿모닝 자본주의

1990년대 초반 동유럽 공산주의의 몰락. 왜 그들은 이념의 간판을 내려야 했나?

(참고영화) - 굿바이레닌 (독일)

1 H

강의/토의

7주

고난의 행군

1990년대 중반 북한의 경제난과 탈북자의 증가. 기본적인 인권조차도 보장 받을 수 없는 북한

(참고영화) - 크로싱

1 H

강의/토의

8주/9주

모의 6자회담

(6자 - 한국, 북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학생들이 직접 한국, 북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의 대표단 되어 해당 국가의 관점에서 한반도의 현안과 미래 그리고 통일에 대해 토론해 봄

2 H

토론


□ 모듈 C : 북한 ReModeling - 북한을 어떻게 재건 할 것인가?


- 통일과정과 통일 이후의 리모델딩의 우리에게 놓여진 시대의 과제 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다음세대는 어떻게 북한을 창의적으로 접근할 것인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론 뿐 아니라 게임형식의 실습도 해보고자 한다.


- 실습 게임은 다양한 로직(logic)을 활용해 남북관계와 북한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할 예정이다.


주차

주제

세 부 내 용

시간

비고

1주

2,400만의

새로운 시장 Ⅰ

북한을 새로운 시장의 관점에서 바라봄

1 H

강의/토의

2주

2,400만의

새로운 시장 Ⅱ

북한을 새로운 시장의 관점에서 바라봄

1 H

실습(게임)

3주

북한으로 들어간

마이크로크레딧 Ⅰ

2004년부터 북한에 진출한 마이크레딧펀드(소액금융)과 그에 따른 북한 사람들의 변화를 알아 봄

1 H

강의/토의

4주

북한으로 들어간

마이크로크레딧 Ⅱ

2004년부터 북한에 진출한 마이크레딧펀드(소액금융)과 그에 따른 북한 사람들의 변화를 알아 봄

1 H

실습(게임)

5주

북한 인적자원 개발 Ⅰ

통일과정과 그 이후에 예상되는 북한 인적 자원 개발에 대해 생각해봄

1 H

강의/토의

6주

북한 인적자원 개발 Ⅱ

통일과정과 그 이후에 예상되는 북한 인적 자원 개발에 대해 생각해봄

1 H

실습(게임)

7주

북한 도시개발 Ⅰ

통일과정과 그 이후에 예상되는 북한 도시 및 지역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봄

1 H

강의/토의

8주

북한 도시개발 Ⅱ

통일과정과 그 이후에 예상되는 북한 도시 및 지역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봄

1 H

실습(게임)


□ 모듈 D : 통일한국 디자인


- 통일에 대비한 생각들을 정리해 보고 통일과 관련된 소재를 선정해 직접 스토리를 디자인 해보고 프레젠테이션 자료와 UCC 동영상을 만들어 본다.


- 만들어진 전략PT와 UCC동영상은 대외공모전에 출품하여 학생들의 지경(地境)을 넓혀줄 예정


주차

주제

세 부 내 용

시간

비고

1주

통일시대를 대비한

디자인씽킹 (Desing Thinking) Ⅰ

통일한국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의 훈련을 하는 방법론

1 H

워크숍

2주

통일시대를 대비한

디자인씽킹 (Desing Thinking) Ⅱ

통일한국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의 훈련을 하는 방법론

1 H

워크숍

3주

통일시대를 대비한

디자인씽킹 (Desing Thinking) Ⅲ

통일한국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의 훈련을 하는 방법론

1 H

워크숍

4주

통일한국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Ⅰ

스토리텔링을 통해 통일준비를 확산하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론

1 H

워크숍

5주

통일한국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Ⅱ

스토리텔링을 통해 통일준비를 확산하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론

1 H

워크숍

6주

통일한국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Ⅲ

스토리텔링을 통해 통일준비를 확산하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론

1 H

워크숍

7주

전략 PT & UCC Ⅰ

프레젠테이션 및 UCC 과제 발표

1 H

발표

8주

전략 PT & UCC Ⅱ

프레젠테이션 및 UCC 과제 발표

1 H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