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한국 브랜딩> 교과과정 운영(안)
1. 교과의 취지
남북관계나 북한사회, 통일의 당위성을 다룬 기존 통일관련 프로그램과 달리 통일의 주인공이 될 다음세대가 실천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2. 교과운영은 총 4개의 모듈 (총33주)로 나뉘어 진행할 예정이다.
- 모듈A: 커져라 상상력 - 사람의 통일, 땅의 통일
- 모듈B: Korea and Her Neighbors - 통일과 국제관계
- 모듈C: 북한 ReModeling - 북한을 어떻게 재건 할 것인가?
- 모듈D: 통일한국 디자인 (전략PT 및 UCC 만들기)
3. 모듈 A, B에는 관련 영화 및 다큐를 요약한 동영상이 제공될 예정이다. 모듈 C에서는 게임형식으로 수업 내용을 실습할 예정이며 모듈 D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통일 소재 스토리를 기획하고 PT와 UCC를 제작할 예정이다.
4. 본 교과과정의 내용은 도서 <통일한국 브랜딩>(전병길/박일수, 2011), <통일시대를 살다>(전병길, 2012), <스크린속 통일코리아>(전병길, 2013 가을 예정)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음.
□ 모듈A : 커져라 상상력 - 사람의 통일, 땅의 통일
- 남북관계에 있어 풀어야 할 과제들을 현실의 문제인식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해야 할지 고민해 본다. 매시간 요약된 영화/다큐 영상을 통해 주제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 10분 영상/ 20분 강의/ 20분 조별토의를 할 예정이다.
주차 | 주제 | 세 부 내 용 | 시간 | 비고 |
1주 | 초코파이와 마이크로트렌드 | 북한에서 불고 있는 ‘초코파이’ 열풍을 변화의 관점으로 봄 (참고영화) - 공동경비구역JSA | 1 H | 강의/토의 |
2주 | 통일과 상상력 | 시공간을 초월한 통일을 상상해봄 (참고영화) - 천군 | 1 H | 강의/토의 |
3주 | 탈북자, 남한을 방문한 고객들 | 남한내 탈북자들의 삶과 그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해봄 (참고영화) - 국경의 남쪽 | 1 H | 강의/토의 |
4주 | 다문화사회와 통일 | 결혼이민자, 외국인노동자, 국내유학생 등 외국인들에게 북한과 통일은 어떤 의미인지 알아봄 (참고영화) - 나의 결혼원정기 | 1 H | 강의/토의 |
5주 | 평화의 6백리 DMZ | 남북의 완충지대인 DMZ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얽힌 스토리와 평화적인 이용에 대해 고민해 봄 (참고영화) - 만남의 광장 | 1 H | 강의/토의 |
6주 | 민족문화의 복원은 아리랑 정신으로 | 같으면서 다른 남북의 아리랑과 아리랑에 담겨 있는 한민족의 정서와 포용과 융합의 특성을 알아봄 (참고다큐) - 아리랑(SBS제작) | 1 H | 강의/토의 |
7주 | 표준의 힘 | 이질화 되어 있는 남북의 각종 표준 규정들(언어, 산업표준 등)과 이들이 하나의 표준이 되었을 때 어떤 이익이 있는지 알아봄 (참고영화) - 코리아 | 1 H | 강의/토의 |
8주 | 소셜미디어 공간에서의 휴전선 | 오프라인을 넘어선 사이버공간에서의 남과북, ‘지금 이대로가 좋은가?’에 대해 생각해 봄 (참고영화) - 꿈은 이루어진다 | 1 H | 강의/토의 |
계 |
□ 모듈B : Korea and Her Neighbors - 통일과 국제관계
- 통일은 민족의 문제이면서 곧 국제문제이기도 하다. 지난 한세기동안 한반도와 그 주변을 어떻게 변해왔는지 살펴보고 우리 앞에 놓은 과제들을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 ‘Korea and Her Neighbors’는 조선시대 말기 조선을 방문한 영국여행작가 이사벨라 비숍의 조선기행문 제목이기도 하다.(1897년)
- 10분 영상/ 20분 강의/ 20분 조별토의를 할 예정이다.
- 모의 6자 회담은 과거/현재/미래 이슈를 적절히 조합할 예정이다.
주차 | 주제 | 세 부 내 용 | 시간 | 비고 |
1주 | 아 ! 대한제국 | 풍전등화와 같았던 19세기 후반의 조선 그리고 국권의 상실. (참고영화) - 한반도 | 1 H | 강의/토의 |
2주 | 붉은 깃발 세계를 흔들다 | 오늘날까지 우리를 흔들고 있는 이념의 갈등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공산주의의 태동 그리고 그 한계. (참고영화) - 더 레즈 (미국) | 1 H | 강의/토의 |
3주 | 혼돈의 세계 | 1920~30년대 혼돈의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2차 세계대전과 한반도 (참고영화) - 마이웨이 | 1 H | 강의/토의 |
4주 | 냉전과 열전 | 해방과 분단 그리고 6.25 한국전쟁. 그속에서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 (참고영화) - 태극기 휘날리며 | 1 H | 강의/토의 |
5주 | 번영의 시대 | 6.25 한국전쟁 이후 폐허속에서 기적을 이루어 낸 대한민국의 이야기 (참고도서) - 브랜드임팩트 (전병길 지음. 2013. 11 출간) | 1 H | 강의/토의 |
6주 | 굿모닝 자본주의 | 1990년대 초반 동유럽 공산주의의 몰락. 왜 그들은 이념의 간판을 내려야 했나? (참고영화) - 굿바이레닌 (독일) | 1 H | 강의/토의 |
7주 | 고난의 행군 | 1990년대 중반 북한의 경제난과 탈북자의 증가. 기본적인 인권조차도 보장 받을 수 없는 북한 (참고영화) - 크로싱 | 1 H | 강의/토의 |
8주/9주 | 모의 6자회담 (6자 - 한국, 북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 학생들이 직접 한국, 북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의 대표단 되어 해당 국가의 관점에서 한반도의 현안과 미래 그리고 통일에 대해 토론해 봄 | 2 H | 토론 |
계 |
□ 모듈 C : 북한 ReModeling - 북한을 어떻게 재건 할 것인가?
- 통일과정과 통일 이후의 리모델딩의 우리에게 놓여진 시대의 과제 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다음세대는 어떻게 북한을 창의적으로 접근할 것인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론 뿐 아니라 게임형식의 실습도 해보고자 한다.
- 실습 게임은 다양한 로직(logic)을 활용해 남북관계와 북한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할 예정이다.
주차 | 주제 | 세 부 내 용 | 시간 | 비고 |
1주 | 2,400만의 새로운 시장 Ⅰ | 북한을 새로운 시장의 관점에서 바라봄 | 1 H | 강의/토의 |
2주 | 2,400만의 새로운 시장 Ⅱ | 북한을 새로운 시장의 관점에서 바라봄 | 1 H | 실습(게임) |
3주 | 북한으로 들어간 마이크로크레딧 Ⅰ | 2004년부터 북한에 진출한 마이크레딧펀드(소액금융)과 그에 따른 북한 사람들의 변화를 알아 봄 | 1 H | 강의/토의 |
4주 | 북한으로 들어간 마이크로크레딧 Ⅱ | 2004년부터 북한에 진출한 마이크레딧펀드(소액금융)과 그에 따른 북한 사람들의 변화를 알아 봄 | 1 H | 실습(게임) |
5주 | 북한 인적자원 개발 Ⅰ | 통일과정과 그 이후에 예상되는 북한 인적 자원 개발에 대해 생각해봄 | 1 H | 강의/토의 |
6주 | 북한 인적자원 개발 Ⅱ | 통일과정과 그 이후에 예상되는 북한 인적 자원 개발에 대해 생각해봄 | 1 H | 실습(게임) |
7주 | 북한 도시개발 Ⅰ | 통일과정과 그 이후에 예상되는 북한 도시 및 지역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봄 | 1 H | 강의/토의 |
8주 | 북한 도시개발 Ⅱ | 통일과정과 그 이후에 예상되는 북한 도시 및 지역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봄 | 1 H | 실습(게임) |
계 |
□ 모듈 D : 통일한국 디자인
- 통일에 대비한 생각들을 정리해 보고 통일과 관련된 소재를 선정해 직접 스토리를 디자인 해보고 프레젠테이션 자료와 UCC 동영상을 만들어 본다.
- 만들어진 전략PT와 UCC동영상은 대외공모전에 출품하여 학생들의 지경(地境)을 넓혀줄 예정
주차 | 주제 | 세 부 내 용 | 시간 | 비고 |
1주 | 통일시대를 대비한 디자인씽킹 (Desing Thinking) Ⅰ | 통일한국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의 훈련을 하는 방법론 | 1 H | 워크숍 |
2주 | 통일시대를 대비한 디자인씽킹 (Desing Thinking) Ⅱ | 통일한국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의 훈련을 하는 방법론 | 1 H | 워크숍 |
3주 | 통일시대를 대비한 디자인씽킹 (Desing Thinking) Ⅲ | 통일한국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의 훈련을 하는 방법론 | 1 H | 워크숍 |
4주 | 통일한국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Ⅰ | 스토리텔링을 통해 통일준비를 확산하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론 | 1 H | 워크숍 |
5주 | 통일한국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Ⅱ | 스토리텔링을 통해 통일준비를 확산하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론 | 1 H | 워크숍 |
6주 | 통일한국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Ⅲ | 스토리텔링을 통해 통일준비를 확산하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론 | 1 H | 워크숍 |
7주 | 전략 PT & UCC Ⅰ | 프레젠테이션 및 UCC 과제 발표 | 1 H | 발표 |
8주 | 전략 PT & UCC Ⅱ | 프레젠테이션 및 UCC 과제 발표 | 1 H | 발표 |
계 |
'통일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들과 함께 마시는 평화도시... (0) | 2014.08.06 |
---|---|
스크린속 통일코리아 (0) | 2013.12.16 |
영화 <길소뜸> (1986) - 핏줄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현실’ (0) | 2013.05.20 |
‘혁신’으로 준비하는 ‘통일’ (0) | 2013.04.10 |
영화 <의형제> (2010) - '의리'와 '의심' 사이 (0) | 2013.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