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야기/전략경영

경영전략수립을 위한 분석

1) 현상 분석

경영이념, 비전, 전략, 조직구조, 사업계획, 현안문제, 재무분석이 있다.



2) 환경 분석


일반환경 분석(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적 요인)

- 1 단계 : 자사에 기회와 위협이 되는 환경변화의 KEY WORD 추출

- 2 단계 : 환경변화의 방향, 속도, 결과에 대한 분석

- 3 단계 : 전략적 기본방향의 설정을 위한 시사점 도출


산업 환경 분석

- 산업현황 분석 : 산업의 본질적 특성,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경쟁도분석

- 산업구조 분석 : 산업의 매력도를 결정하는 구조적 경쟁요인 분석


고객분석

- 고객의 행동 파악 > 시장의 세분화 > 세분시장의 매력도 평가 > 목표시장의 선택 > 목표시장별로 제품 POSITIONING 전략을 수립한다.

- 경쟁자 분석, 경쟁기업의 선정, 직접 경쟁하고 있는 기업, 동종산업의 선도기업(MARKET LEADER) / 경영성과가 우량한 기업(BEST PRACTICE)

- 분석 내용 : 경쟁기업의 비전, 전략, 목표, 강점 및 약점


내부역량 분석

기업의 수익성은 산업구조와 경쟁우위에 의해서 결정. 경쟁우위는 내부역량의 지속성, 획득 가능성, 경쟁기업의 모방 가능성을 분석한다.


7S (조직 분석 기법)

- 경영전략(Strategy) :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경영자원을 배분하는 계획과 행동 패턴

- 조직구조(Structure) : 조직의 구성 및 유기적인 연관관계의 확립

- 운영체제(System) : 일상적 업무가 수행되는 경영과정의 흐름과 절차

- 구 성 원(Staff) : 조직 구성원을 확보하고 활용하기 위한 제도 및 구성원의 특징

- 조직풍토(Style) : 기업문화와 특이성

- 조직능력(Skill) : 조직 및 구성원의 시너지에 의한 조직전체의 고유능력

- 공유가치(Shared Value) : 공유되어 있는 전통적 가치판단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