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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야기/전략경영

경영전략 수립과정

1단계 : 기업의 사명(mission)/목표(goals)의 설정

- 기업의 존립근거와 존립의 당위성을 설명

- three components of mission statements : def. of company's business, major goals, corporate philosophy

- 사업영역의 결정 : 제품중심적 vs 원초적 욕구중심적

- 기업의 전략적 목표 : 기업의 중․장기적 희망, 열망을 표시(전략적 목표 vs 재무적 목표)

예) Canon "Beat Xerox", Komatsu "Encircle Caterpillar"

- 경영이념 : 기업의 기본적 신념과 가치관, 철학적 신조

예) LG의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존중 경영



2단계 : 기업의 내, 외부 환경분석

- 외부환경의 분석 : 기회와 위협의 포착, 외부환경의 분석틀(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예) 이-랜드의 중저가 의류시장 진입, 포철의 다각화전략 추진

- 내부환경의 분석 : 강점과 약점의 발견, 내부환경의 분석 틀(포터의 가치사슬)

예) Honda의 다각화전략, M의 핵심역량



3단계 : 전략적 대안의 선택 및 전략의 수립

- 내/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개발하고, 이를 비교/평가(SWOT 분석)

- 기업차원의 전략 : 전사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장기적 이익을 어떻게 극대화할 것인가?

- 사업과 시장의 결정(set of business and market)

- 복수사업(시장)에서 해당 사업(시장)들간의 자원배분의 문제(사업포트폴리오 분석)

예) BCG Matrix, McKinsey Matrix

- 사업차원의 전략 : 해당 사업에서 경쟁자들과 어떠한 무기로 경쟁하여 이길 것인가?

- 결국 경쟁전략

- Porter의 Generic Strategy

- 기능부서차원의 전략 : 앞선 사업차원의 전략에 입각하여 일관적인 개별 기능부서의 실행방안을 결정



4단계 : 전략의 실행(조직구조 및 통제시스템의 설계)

- 조직이론에서의 상황이론의 기본적인 설명 (환경-전략-구조의 적합성)

- 전략의 실행에 적합한 조직구조의 설계, 예) 수출지향적 투자의 경우 본-자 관계

- 전략의 실행을 감시, 감독할 수 있는 통제시스템의 설계

- 전략의 실행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각종 갈등, 의사소통, 권력관계 등의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