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정의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전략은 주기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이라는 용어대신에 계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게 되었다. 전략의 수립은 예상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장기적인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투입하는 것이 좋은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전략수립은 구체적으로 다음의 두가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 제품, 시장별 투자전략 : 기업의 사업영역인 제품-시장의 범위를 결정하고 각 제품, 시장에 있어서의 투자 강도를 결정한다.
(2) 경쟁적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 각 사업(제품 -시장)별로 경쟁에 이기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결정한다.
경영전략의 중요성
경영전략은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기업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의 환경적응능력을 촉진 하며 경영전략은 기업의 경영자원을 전사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기업내부의 다양한 경영활동들의 통합에 기여한다.
경영전략의 원칙
- 목표(Target) : 상대의 강한 곳을 피하고 약한 곳을 선택
- 집중(Focus) : 경쟁자의 힘을 분산시키는데 역량 집중
- 선제(Initiative) : 주도권 장악
- 공방(Attack & Defense) : 공격과 방어의 적절한 병행
- 융통성(Flexibility) :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 기습(Sudden Attack) : 상대의 허점을 찾아 힘을 집중
'경영이야기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수립을 위한 분석 (0) | 2012.04.30 |
---|---|
경영전략 수립과정 (0) | 2012.04.30 |
경영전략의 세 수준(Three Levels) (0) | 2012.04.06 |
기업경영자 10훈 (Ten Lessons) (0) | 2012.03.05 |
'종로서적'에 대해 생각... (0) | 2011.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