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통일을 준비할 Manual 이 있는가?
맛있는 음식이 만들어 지려면 그에 맞는 레시피(조리법)가 있어야 하고 튼튼한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설계도가 필수다.
북한&통일선교도 옥토에 뿌려진 씨앗처럼 30배·60배·100배의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소명을 받은 자들의 열정과 헌신 그리고 모든 영역에서 통일을 준비 할 수 있는 일종의 Manual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지금 현재 북한&통일선교에 관심을 갖고 있는 청년들에게 참고가 될만한 Manual이 있을까?
<한 남자 청년의 예>
여기 28세의 대학을 갓 졸업한 남자 청년이 한사람 있다. 대학 때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평생을 '그를 알고 그를 알리기 위해‘ 삶겠다고 고백하며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오늘도 하루 하루 살아간다. 그에게 최근 북한에 대해 관심이 부쩍 많아졌다. 교회의 북한 관련 부서에 나가지 시작했고 부서에서 개최하는 아카데미를 수강하며 북한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 청년의 진정한 고민은 지금부터다. 북한에 대한 부르심을 갖고 북한선교 공동체에 왔지만 기도모임과 아카데미 수강 그리고 단기선교, 탈북청소년들과의 만남이 활동의 전부다. 북한에 대해 좀더 알고 싶고 통일문제를 좀더 고민해 보고 싶고 사역의 현장에서 좀더 부딪히고 싶은데 아직은 좀 막막하다. 이 청년만 그런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다른 지체들 역시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학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현재 IT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이 청년은 자신의 전공과 업무에서 통일을 준비하고 싶어한다. 같은 관심을 갖고 있는 지체들을 만나보고 싶고 이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자신의 롤 모델이 될만한 헌신자들을 만나보고 싶어한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 세미나를 가보지만 대부분 북한의 정치경제적인 상황 이야기 아니면 탈북자 이야기뿐이다. 총론적으로는 공감하지만 구체적으로 내 삶에서 어떻게 실천해야 나갈지는 아직 고민에 고민을 더해 보고 많은 노력을 해야 겠다는 생각을 더욱 갖게 된다.
이럴 때 누군가....이 청년에게...길을 제시해 준다면...
이 청년은 좀더 명확한 사역의 길을 찾게 될 것이고 같은 비전의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이고 향후 이 분야에 사역에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청년들이 이러한 가이드를 찾고 있다.
하지만 많은 부분이 미약하다. 여러곳에서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지만 이를 종합해서 정리한 가이드북이 존재 하지 않고 있으며 이 작업을 하기 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시간과 재정적인 여건의 한계로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는 가이드북은 아직 나오지를 않고 있다.
청년들에게 동기 부여를 해주고 그리고 자기 삶을 헌신 하려는 이들에게 비전 컨설팅을 해주고 이를 통해 만들어진 각종 자료들을 정리해서 한국교회에 보급 한다면 북한&통일선교에 비전을 가진 한국교회 성도들에게도 유익함을 줄 것이다.
이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대해 기술해 보려고 한다.
먼저 북한&통일선교를 위한 사역의 3단계를 이야기 하고자 한다. 3단계 개념은 MVC라고 할수 있는데 M은 Motivation (동기부여), V는 Vision consulting (비전 컨설팅), C는 Contribution for Christianity (한국기독교 공헌)의 순으로 볼 수 있다.
① Motivation (동기부여)
② Vision Consulting (비전 컨설팅)
③ Contribution for Christianity (한국기독교에 공헌)
1. Motivation (동기부여)
북한&통일선교에 대한 부르심을 선포하고 지체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확실한 동기부여를 시켜준다.
기존 사역에서는 북한&통일선교학교 개최 등을 통해 북한사람 및 북한 사회에 대한 이해 그리고 북한선교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진행 되었다. 주로 전문가 강의 중심으로 이어졌으며 탈북자들의 간증등이 첨가 되는 형식 이었다.
이러한 교육의 틀은 북한 선교가 싹을 트기 시작한 90년대 초반과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강의 내용은 시류에 맞게 조금씩 업그레이드 되어 가고 있지만 강사진과 강의 방법은 10여년과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여기에 시대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 두가지를 제안한다.
1) 평화를 위한 지식콘서트
① 개요
이론중심의 강의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북한과 통일 문제 그리고 평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생각해 보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② 방식
기존에 소개 되지 않은 다양한 컨텐츠들을 멀티미디어를 통해 소개하고 관련 전문가들과의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
③ 프로그램 (예시)
Module 1...<인문학으로 생각해 보는 평화>
- 신학, 평화를 이야기하다.
- 시와 음악으로 만나는 분단이야기
- 문학을 통해 생각해 보는 평화 (최인훈 ‘광장’, 톨스토이 ‘전쟁과 평화’)
- 우리역사로 부터의 교훈 (고려시대 ‘서희의 협상’, 조선시대 ‘유성룡의 징비록')
Module 2...<평화의 리더십>
- 독일통일 이야기, 빌리 브란트에서 헬무트 콜까지
- 남북 최고 지도자들의 리더십
- 노벨평화상 수상자들의 삶과 꿈
- 평화의 메신저 UN 사무총장 이야기
Module 3...<평화를 위한 공익 비즈니스>
- 평화경제 Ver 1.0 - 남북경협이야기
- 사회창안과 공익 그리고 평화
- 사회적 기업으로 만드는 평화
- 평화를 위한 ‘공익마케팅’ 사례
Module 4...<평화의 상상력>
- 분단 영화의 경제학
- 생태의 보고, DMZ
- CSR(기업의 사회적책임)과 SRI(사회책임투자)를 통한 평화전략
- 통일코리아의 국가브랜드
2) 평화를 위한 시네마테크
① 개요
영화속에는 인생과 철학이 담겨져 있다. 한국영화속에는 유독 분단에 관련된 소재가 많다. 과거 반공영화에서부터 10여년 분단영화의 새장을 연 ‘쉬리’에서 ‘크로싱’까지 그리고 소수의 매니아들이 열광하는 다니엘 고든의 다큐멘타리 영화까지... 평화를 위한 시네마테크는 이러한 영상 자료를 활용하며 분단, 통일, 평화 관련된 이슈들을 정리하며 배워보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② 방식
텔레비전의 영화 비평 프로그램처럼 영화의 스토리들을 소개하고 영화속과 실제적인 상황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함께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을 제시해 준다.
③ 프로그램 (예시)
(1) 도입 : 분단영화로 바라보는 한국사회 (과거 반공영화에서 최근의 분단영화)
(2) 분단 : 태백산맥, 남부군, 서울1945,인생(공리), 관련 다큐멘타리
(3) 전쟁의 고통 : 태극기 휘날리며, 길소뜸, 웰컴투 동막골, 흑수선 관련 다큐멘타리
(4) 북녘 사람들의 삶 : 어떤나라, 천리마 축구단, 아리랑, 관련 다큐
(5) 사회주의 몰락 : 굿바이 레닌, 관련 다큐
(6) 탈북자 그들은 누구인가? : 크로싱, 태풍, 국경의 남쪽, 나의결혼원정기, 동해물과 백두 산이, 관련 다큐
(7) 통일 상상력 : 굿바이레닌, 간큰가족, 남남북녀, 한반도, 만남의 광장, 관련 다큐
(8) 스파이와 로맨스 : 쉬리, 이중간첩, 인샬라, 간첩 리철진, 관련 다큐
(9) 세계의 영화 속에 나타난 북한과 한반도
2. Vision Consulting (비전 컨설팅)
북한&통일 선교에 대해 동기 부여가 지체들은 자신의 삶과 직업 그리고 북한&통일 문제가 연계된 비전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설정된 비전 가운데 구체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지금 하고 있거나 하고 싶은 일들과 북한&통일 문제를 연관 시켜서 관련 분야의 사람들과 공동체를 만나고 관련 지식을 쌓고 관련 분야 사역을 위핸 기초적인 가이드가 필요하다.
대학으로 기준으로 하자면 진로 상담과 취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비전 컨설팅을 위해서는 비전을 이루어 나가는 경로에서 도움이 될 만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가이드북이 필요하다. 가이드 북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영역별 나눔 : 목회와 신학, 공공행정, 경제와 기업, 외교와 국방, 과학기술과 IT, 교육, 문화예술, 법조, 언론, 인문&학술, 농림수산, 사회기반시스템(건설,환경,교통), 사회복지와 의료, NGO 등
② 각 영역별 북한의 실태와 남북교류 현황
③ 각 영역별 전문가 및 단체 소개
④ 각 영역별 입문 및 전문 도서들
⑤ 각 영역별 가볼만한 웹사이트
⑥ 각 영역별 각종 교육 프로그램
⑦ 각 영역별 인턴쉽 및 취업 프로그램 & 후원방법
3. Contribution for Christianity (한국기독교에 공헌)
귀한 헌신을 통해 만들어진 자료와 프로그램은 한국기독교를 위한 공헌 차원에서 북한&통일 선교에 열망은 있으나 여건이 갖추어진 교회나 단체에 보급할 필요가 있다.
특히 중소형 규모의 교회나 수도권 이외의 지방 교회나 선교단체들은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접하기가 쉽지 않다.
북한&통일선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원(Resource)을 다른 교회와 단체들에 제공하고 만들어진 자료집의 배포를 통해 북한&통일선교를 준비하고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젊은 층에게 공감할 교육 프로그램 (평화를 위한 지식 콘서트, 평화를 위한 시네마테크)은 영상으로 제작하며 보급할 수 있으며 비전컨설팅 가이드북은 텍스트 자료 및 웹진 형태로도 발매 할 수 있다.
'통일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에 손잡고’, 그날 이후의 변화들 (0) | 2012.03.31 |
---|---|
정보화 시대의 남북한 교류․협력 방안 (1999년 대학생통일논문) (0) | 2011.12.25 |
정착지원 사업효과성평가 (0) | 2011.12.23 |
내 인생의 한사람 - 허문영 박사 (통일연구원) (1) | 2011.12.23 |
2011년의 끝자락에서 통일한국을 생각하다. (0) | 2011.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