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리스틱<heuristic>이란?
찾아내다, 어림짐작, 직관 등을 의미한다.
경험에 따라 판단한다고 경험법칙이라고도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부딪히는 모든 상황에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다.
따라서 휴리스틱이란?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그동안 겪어왔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신속하게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휴리스틱 종류
1. 가용성 휴리스틱
어떤 단어나 이미지를 떠올릴 때 거기에 관련된 연상이 얼마나 쉽게 나타나느냐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면
해상 교통 사고가 일어났을 때 배가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행기를 타게된다.
* 공익 : 기아, 빈곤과 같은 복지 이슈, 환경 이슈와 연결 가능
2. 대표성 휴리스틱
전체를 대표할만큼 판단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후광효과'라는 것이 있다.
'핑크 렌즈 효과'라고도 하는데 즉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면 눈에 콩깍지가 씌여 그 사람의 모든 것이 좋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콩까지효과...ㅎㅎ
예를들면
한 연구에서 소위 비행 청소년 사진을 파일에 꽃아 대학생 '판사들'에게 보여주고 이들이 어떤 형량을 선고하는지 살펴보았다.
그랬더니 잘생긴 아이는 앞으로 좋은 시민이 되리라는 판단에 따라 비교적 적은 형량을 받을 확률이 높았다.
그러나 외모가 잘 생기지 못한 아이는 엄벌에 처해졌습니다.
수배전단에 미녀 사진이 올라오면.. 사람들은 죄과 보는 용서에 촛점을 맞추는 것도 대표성 휴리스틱이라 볼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후광효과'를 가장 잘 이용한 것이 바로 광고이다. 예를들면 드라마 '허준'의 주인공은 한약에 전문가 처럼 묘사되고 또 미모의 여배우가 선전하는 화장품을 매일쓰면 그녀처럼 예뻐질 수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배우가 예쁜 것은 화장품 때문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타고났거나 아니면 현대의학의 놀라운 기술 덕분이라는 것이다.
* 공익 - 모금을 할 때 배가 고픈 아이의 사진을 올리는냐... 통계자료를 올리느냐...
3. 기준점 휴리스틱
정가와 판매가를 같이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정가: 30,000, 판매가: 25,000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소비자가 싸게 샀다고 인식 하게 만드는 것이다.
* 공익 : 1 for 1 도 여기에 해당되는가?
4. 감정 휴리스틱
유명하고 멋진 연애인을 모델로하는 경우와 또 새로운 자연산, 프리미엄, 100% 국내산 등의 수식어를 붙이는 경우다.
* 공익 : 친환경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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