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한국/통일한국 스토리텔링

창의성을 기르려면....익숙한 것들을 낯설게 하라

<연습과제 1>

다음 단어에 대한 설명을 글로 써 보라.

예) 연필 : 긴 나무. 흑연 심이 있어 뾰족하게 깍아 종이에 글씨를 쓸 수 있다.

우산 : 긴 막대 위에 천으로 덮어서 비를 막는 역할을 한다.

평화 :

통일 :

북한 :

개성공단 :

북한이탈주민(새터민) :



<연습과제 2>

다음의 단어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해보라.


예) 지우개:지우개를 먹으면 어떨까? 지우개 가루로 다시 지우개를 만들 수 있나?

시계 : 태엽 감기, 배터리 교체 등이 없이 영원히 동작하는 시계가 있는가?

커피잔 : 커피잔에 담긴 커피의 온도를 적당한 상태로 계속 유지 할 수 있나?



경의선 :

금강산 :

김정일 :

납북자 :

북한 축구 국가 대표팀 :



<연습과제 3>

다음 단어를 기존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 할용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예) 사과 : 사과를 책상에 두고 방향제로 사용한다.

책꽃이 : 책 대신 각종 기념품을 전시한다.

젓가락 : 작은 지렛대로 사용한다.

구두 : 화분처럼 작은 식물을 심는다.



DMZ (비무장지대) :

북한의 대포동 미사일 :

남북한의 군인 :

6월 25일, 한국전쟁기념일 :

지뢰와 철조망 :



<연습과제 4>

북한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가? 북한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며 주변의 영향을 얼마나 받았늦지 생각해 보고 특별했던 생각이 있다면 기록해 보자.



<연습과제 5>

북한 음식을 맛 본적이 있는가 ? 있다면 느낌을 적어보자

북한 노래를 듣거나 불러 본적이 있는가 ? 있다면 느낌을 적어보자

북한 영화를 본적이 있는가 ? 있다면 느낌을 적어보자.

북한 이탈주민을 만난 적이 있는가 ? 있다면 느낌을 적어보자.

외국에 나갔을때 외국 사람들과 북한에 대해 이야기 한적이 있는가 ? 있다면 주 대화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적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