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야기

B Corporation

B Lab은 B Corporation이라는 브랜드 인증을 위해 공유가치 창출을 통한 사회혁신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의 성과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B 임팩트 평가 (B Impact Assessment) 시스템을 통해 평가하고 있다.


B Corps 는 진짜 좋은 회사 그저 좋은 마케팅 수단을 구분 할 만한 명확한 기준이 되는 것이 B 인증의 목표라고 말한다. B 임팩트 평가 시스템은 산업과 규모에 따라 60∼180개의 질문으로 구성된 평가 설문에 기업 관계자가 응답하고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B Lab은 기업 지배구조의 투명성, 지역사회, 환경, 소비자, 임직원이라는 5개의 영역에서 5점 척도로 별점을 부여한다. 2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받으면 통과하게 되고 평가를 받을 때 기업들을 B 임팩트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는 B Corp 산하 연구소인 B Lab과 협의를 거쳐 질문의 의도를 답변에 정확하게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 다음으로는 미국 각 주법과 기업 형태를 고려하여 B Corp이 제시하는 법률 프레임워크에 따라 어떤 식으로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하는 비즈니스를 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고 정관을 수정해야 한다. 그 이후 기업 내부 위원회에와 파트너, 종업원,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동의를 얻으면 된다.


이를 통해 일정 기준을 넘어선 기업들에는 B Corporation이라는 이름의 브랜드로 인증하고 각종 법률 및 회계, IT 지원 서비스와 임팩트 투자자 연결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B Lab의 순위 시스템은 기업들로 하여금 창출된 공유가치를 검증 가능한 데이터로 외부에 보고할 수 있도록 해 투자 환경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경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대공황에...  (0) 2012.07.29
이어령 선생님이 말씀 하시는 세계화  (0) 2012.07.06
누군가 말하기를...  (0) 2012.05.31
모든 것이 브랜드다.  (0) 2012.05.04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  (0) 2012.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