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혁신기업은 비즈니스를 통해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일으키는 기업을 말한다. 사회혁신 기업의 두 개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인사이드 아웃 Inside Out>
기업과 사회의 관계에서 있어서 사회적 목적을 가진 기업의 비즈니스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사회혁신 비즈니스의 인사이드 아웃 접근은 기획과정에서 가장 주안점을 두고 있는 사항이 사회적인 가치의 실현이다. 사회적 가치를 이루기 위한 이슈 해결하는 데에 비즈니스의 목적과 목표를 둔다. 사회적 이슈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과 서비스에서 이점을 찾는다. 즉 소비자 또는 잠재고객은 이러한 이점을 원하는 사람이다. 사업의 이점과 가치를 먼저 확인한 후 제품과 서비스에 가장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찾아 이를 이용하도록 만든다. 사회적 기업에 적합하다.
<아웃사이드 인 Outside In>
사회와 기업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가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사회혁신 비즈니스의 아웃사이드 인 접근은 지속가능경영과 산업 생태계, 사회구성원의 관점으로부터 철저한 분석이 시작된다. 이러한 정보를 가지고 사회적인 가치로부터 비즈니스로 옮겨 간다. 즉, 사회와 소비자가 원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한 후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까를 결정한다. 혁신의 가치를 사회와 소비자로부터 이끌어 낸다. 기업 사회혁신에 적합하다.
'사회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치혼합의 시대 (0) | 2012.05.01 |
---|---|
혁신의 리더십 (0) | 2012.03.28 |
미국의 사회적기업 (0) | 2011.12.25 |
충남도청, 2011년 12월 「독서 토론회」 개최계획 (0) | 2011.12.23 |
윤리적 소비, 아름다운 소비자 운동 (0) | 2011.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