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전 통일연구원 '통일교육포럼'에 참석해 발제를 했다.
주제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교육' 이었고...발제는 나와 흥사단 통일운동본부 이현정 국장이 맡았다.
이현정 국장과 나는 발제 방법과 내용 구성은 좀 달랐지만 이야기의 맥락은 거의 같았다....
한마디로 "청년들을 일방적으로 기획하려 하지 말고 그들 스스로 기획하게 하라..."
아래는 내 발제문의 마지막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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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교육은 주입식교육이나 일방적인 방향으로 끌고 가서는 안된다. 청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여 그들 스스로 행동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선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들 스스로 신념을 갖고 커뮤니티를 만들고 문화를 꽃피우며 리더십을 구축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정부에서 청년들에게 통일을 위해 해줄 수 있는 일은 아젠다의 설정이나 통제, 감독이 아니라 꿈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진행형인 청년들의 ‘통일담론’에 애써 알파벳 이니셜의 ‘세대’를 붙이지 말고 훗날 객관적이고 역사적인 평가에 의해 이 세대는 이러했다는 느림의 미덕을 보이는 어느 정도의 여유도 필요하다.
청년들은 나라가 위기에 처하고 변화가 필요할 때 늘 그 수원지 역할을 해왔다. 통일 문제역시 마찬가지다. 청년들은 기성세대들이 하지 못했던 것들을 패기와 열정으로 끊임 없는 시도를 해왔다. 비록 지금은 과거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지만 청년들의 통일과 관련된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지금 이 시대 청년들에게 필요한 통일교육은 그 잠재력을 깨우쳐 주는 멘토(Mentor)를 만나게 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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