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면서 국제기구나 단체들이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것이 UN Global Compact, ISO 26000 같은 사회책임 협약이나 평가지표들이다.
이것은 기업에 대한 법적인 구속력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증의 개념이다. 글로벌 컴팩트(Global Compact)는 1999년 유엔사무총장 코피아난이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연설을 통해 유엔이 주창한 환경, 사회 원칙의 구현을 위한 새로운 국제 이니셔티브에 선진기업들이 참여할 것을 독려하면서 처음 그 모습을 드러냈다.
2000년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 글로벌 컴팩트 사무국이 처음 문을 연 이래로 오늘날까지 전세계적으로 주요 기업과 시민단체가 글로벌 컴팩트에 가입하여 오늘날 기업시민의식 구현을 위한 가장 국제적이고 영향력 있는 이니셔티브로 부상하였다. 글로벌 컴팩트에 가입한 기업과 시민사회단체들은 공통적으로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와 관련한 원칙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글로벌 컴팩트의 10가지 원칙>
인권
1. 기업은 국제적으로 선언된 인권의 보호를 지지하여야 한다.
2. 기업은 인권침해에 가담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해야 한다.
노동
3. 기업은 결사의 자유와 단체교섭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4. 기업은 모든 형태의 강제노동을 배제하여야 한다.
5. 기업은 아동노동을 효과적으로 폐지하여야 한다.
6. 기업은 고용 및 업무에 있어서 차별을 근절하여야 한다.
환경
7. 기업은 환경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을 지지하여야 한다.
8. 기업은 환경에 대한 책임 강화에 솔선하여야 한다.
9. 기업은 환경친화적인 기술개발 및 보급을 지원하여야 한다.
반부패
10. 기업은 부당취득 및 뇌물 등의 모든 종류의 부패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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