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혁신/사회혁신

통일시대를 대비한 혁신 아젠다 (4)

4. 마치며 - 혁신으로 업그레이드 될 ‘통일코리아’


우리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격동의 세월 속에서 이루어 놓은 풍요 속에서 살고 있다. 또한 혁신의 능력만 있으면 앞으로의 기회 또한 무궁무진하다. 혁신은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번영으로 가는 길이며 생산성과 경쟁력, 국가의 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핵심 기반이기도 하다. 지금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분단과 통일의 문제는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한 혁신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기회를 찾아내 대응하고 도전하려면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


통일코리아의 혁신은 다양한 혁신 사례들을 바탕으로 기업, 사회단체, 공공기관, 정부등이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 프로세스의 원칙이기도하다. 여기서 제시되는 원칙이 앞으로 해야할 연구의 궁극적인 핵심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제시된 내용들은 한국의 혁신 사례와 통일 시대를 대비한 혁신 아젠다의 대략적인 개요와 문제제기에 불과하다. 혁신은 단순히 기발한 제품을 발명하는 일이 아니며 생각보다 훨씬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혁신은 상품이나 제도 등을 개선하거나 새롭게 개발해서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어떤 아이디어를 수요자의 얻는 가치와 공급자가 얻는 이익으로 전환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여기서 핵심은 수요자 가치 창출이다.


앞으로 깊은 연구를 통해 제시할 혁신의 원칙은 통일시대의 가치창조 프로세스이다. 기업, 사회단체, 공공기관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의 진정한 목표, 이를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론, 전사적 혁신을 위한 조언을 담으려고 한다.


특히 앞으로의 연구는 Why (조직이 처한 현상) → What (원인 및 처방) → How (실행방안) → Benefit (공급자와 수요자가 얻는 편익) 순으로 기업과 공공기관, NGO의 상황에 맞는 혁신 모델링을 제시할 것이다.


지금 우리는 오랜 시간동안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다. 중국의 부상, 남북관계의 불안, 저출산 고령화, 사회 양극화, 세계화, 환경 등 헤쳐 나가야 할 벽도 많다. 이제 많은 조직들이 “혁신이냐? 퇴보냐?”를 더 깊숙이 고민하고 있다.


지금 우리는 혼란과 변화가 극심한 시대에 살고 있다. 반면에 위기이지만 찾은 이들이게는 적지 않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앞으로 발견해 나갈 통일코리아의 혁신의 원칙들은 통일 시대 각 조직들에게 변화에 살아남고 앞으로 전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어야 할 것이다. 과거의 혁신 사례들에서 깊은 영감을 받으면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