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혁신 브랜딩 과정에서 포지셔닝의 핵심은 사회적 참여도와 전략적 차별화에 있다. 즉 사회와의 소통 그리고 얼마나 그것을 차별화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사회적 참여도와 차별화 전략은 ‘2x2 매트릭스’로 하여 사회참여-차별화 전략 매트릭스로 도식화 시킬 수 있다. 이 매트릭스는 사회혁신 전략에 대한 기업의 태도를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 할 수 있다. 가로축은 사회적 참여도의 높고 낮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사회적 참여도가 높을 수록 사회와 소통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세로축은 차별화 정도의 높고 낮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차별화가 높을수록 브랜드의 개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참여-차별화 전략 매트릭스는 4개의 카테고리로 구분 되는데 각 4개는 다음과 같다.
① 방관자
사회적 참여도가 낮고 차별화 전략이 거의 하고 있지 않은 기업이다. 수동적인 기업 전략을 취하며 어떻게 사회와 소통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 전형적인 팔로워 기업들에게 나타나며 선도기업의 전략들을 모방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독점기업이나 공기업, 일반 소비자와 접촉이 많지 않은 B2B 기업이 이런 유형에 해당된다. 중소기업이나 소기업도 이런 형태를 가진다.
② 구두쇠
사회적 참여도가 낮고 차별화 전략 수행에 탁월하다. 브랜드 이미지 제고 위주의 사회공헌에 적극적이다. 사회공헌에 지출은 최소화 하면서 최대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를 추구한다. 상대적으로 적은 사회공헌 지출로 탈세, 환경오염, 편법 증여와 같은 비윤리적인 경영 형태를 덮으려는 경향이 있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하기 보다는 사회의 요구로 마지못해 하는 수동적인 성격이 강하다.
③ 브라더후드
사회적 참여도는 높고 차별화 전략은 수준은 낮다. 기업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긴 하지만 사회적 공익에 더 큰 초점을 맞춘 경향이 강하며 사회적기업에서 이러한 유형이 많이 발견된다. 사회문제를 찾아 비즈니스를 통해 해결하려는 적극성을 가진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이나 차별화된 전략을 추구하지 못해 지속가능성이 약하다.
④ 웨지우드 스타일
사회적 참여도와 차별화 전략 모두 높다. 기업의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균형을 추구한다. 사업의 비전과 전략적 실천을 통해 수익을 내며 그것을 통해 사회적인 목적을 동시에 이룬다. 이러한 기업들은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이러한 과정은 수동적이고 않고 모든 것이 자발적으로 적극적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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