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인식⌟ 설문조사 결과
< 조사 개요 > 1. 조 사 명 : 기업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2. 조사기관 : (주)리서치앤리서치 3. 조사방법 : 전화면접조사 4. 조사기간 : ’09. 3. 10 ~ ‘09. 3. 13 5. 조사대상 :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800명 6. 오차한계 : 95% 신뢰수준에서 ±3.46%P |
1. 기업의 가장 큰 사회적 책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구 분 | 응답비율 |
고용 | 23.6% |
이익 사회환원 | 18.9% |
윤리경영 실천 | 12.4% |
기술 개발 | 11.9% |
소비자 만족 | 10.9% |
종업원 복지 | 8.4% |
모름 / 무응답 | 13.9% |
계 | 100.0% |
2. 2007년 우리나라 200대 기업들은 기부, 장학사업, 소외계층 지원 등 사회공헌활동에 약 1조 9,500억원을 지출했습니다. 이 같은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습니까?
구 분 | 응답비율 |
자주 들어보았다. | 3.5% |
들어본 적이 있다. | 46.6% |
전혀 들어본 적이 없다. | 49.9% |
계 | 100.0% |
3.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경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 분 | 응답비율 |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21.4% |
대체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53.5% |
대체로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 8.7% |
매우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 2.6% |
모름 / 무응답 | 13.8% |
계 | 100.0% |
4. 지금 전세계적 경기침체로 우리 기업들은 매출 감소, 자금시장 악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 사회공헌활동 수준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 분 | 응답비율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확대해야 함 | 35.5%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도 다소 축소될 수 있다고 생각함 | 29.9% |
기업의 사정이 어려워도 사회공헌 규모를 전년 수준을 유지 | 25.0% |
기업은 기부 등 사회공헌활동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됨 | 1.7% |
모름 / 무응답 | 7.9% |
계 | 100.0% |
5. 최근 우리 기업들은 다양한 소외계층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소외계층 중 기업이 우선 관심을 기울여야 할 대상은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구 분 | 응답비율 |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 41.7% |
저소득층 영유아 | 20.2% |
독거노인 | 11.7% |
장애인 | 8.6% |
노숙자 | 5.5% |
다문화가정 | 3.8% |
기타 | 1.4% |
모름 / 무응답 | 7.1% |
계 | 100.0% |
6. 경제계는 공단지역, 저소득층 및 농어촌 지역 보육시설 지원을 위해 향후 5년간 매년 65억원, 총 325억원을 지원하는 등 보육시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 같은 경제계의 보육시설 지원 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 분 | 응답비율 |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 것 | 33.4% |
우리나라 보육시설을 개선시킬 수 있는 좋은 선례가 될 것 | 31.9% |
일회성 사업으로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 20.7% |
모름 / 무응답 | 14.0% |
계 | 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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